올블로그에서 익호님 블로그의 글을 읽다가 프로그래밍 언어의 사용 순위를 매겨놓은 웹사이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이트를 가보니 구글, MSN, 야후, 유튜브 등의 검색엔진의 랭킹을 참조해서 순위를 매겨 놓았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아래가 1위 부터 20위까지의 언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 자바가 많이 사용되는 지는 대충 들어서 알고 있었지만, 저 정도까지 높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자바에 이어 노장 C 형님의 2위 수성은 반가운(?) 소식 이네요.

20위 까지를 보면 서버 사이드에서 사용하는 언어들이 많이 있네요.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은 점점 줄어 드는 방면에 웹을 이용한 플랫폼과 서비스들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데 원인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가장 많은 상승폭을 보인 언어는 Lua인것으로 보입니다. 게임 제작 시 스크립트용으로 많이 사용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궁금해집니다.

반면에 C++ 사용자가 8.7%밖에 안됩니다. 그 중에 MFC를 사용하는 윈도우즈 프로그래머는 한 5% 정도 될려나 모르겠습니다. 어쨋든 VC의 MFC가 현업에 있을 때 가장 많이 사용했던 환경이라 같은 MS의 .NET과 Java에 밀려 가는 모습이 안스럽니다. 하지만 MS의 윈도우에서 개발시에는 구글링 등의 웹검색 보다 MSDN을 더 많이 참조하니 MS 툴들의 실제 수치는 더 높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외에 Delphi의 선전과 D언어가 14위에 있다는 사실도 눈에 뜁니다. 아마 D 언어는 실제 사용보다 호기심에서 많이 찾아 본 것 같은데, 실제로도 설마 저만큼 쓰이는지 궁금하네요.
 
그 다음은 제 블로그에서 주로 다루는 Objective-C 입니다. 47위 보다 0.071%가 눈에 확 들어 옵니다. "안습"이란 인터넷 언어가 이렇게 마음속에 쏙 들어 온적은 처음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0.071%이면 그 중에서 반수는 애플사의 개발진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역시 Objective-C는 관심 받지 않고 혼자 놀기에 딱 적당한 언어인 것 같습니다. ^^;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