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2008. 3. 8. 09:35
어제 애플에서 아이폰의 SDK를 공개하고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발표후 아이폰 소프트웨어 로드맵을 알리는 애플의 메인화면뿐만 아니라 ADC의 메인 화면도 아이폰과 맥 개발로 양분된 모습을 보니 애플이 아이폰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얼마나 많이 기대를 하고 신경을 쓰고 있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발표 동영상중에서 몇가지 게임 시연 모습을 캡쳐한 이미지들입니다. 3D 슈팅게임에서는 아이폰을 움직이며 비행기를 조종하고 화면을 터치해 발사하는 모습이 재미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억나는 것은 이미지를 편집하다 아이폰을 좌우로 흔들면 실행이 취소(Undo)되는 모습이었습니다. 별다른 버튼이 없는 아이폰이기 때문에 Undo를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이 그것밖에 없을 것도 같지만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휴~ 이 동영상을 보니 아이팟 터치에 대한 구매의욕을 겨우 잠재워 놨는데 이제 더이상 견딜 수 없게 된 것 같습니다)

한가지 흥미로운 부분은 어플리케이션 만들어 애플의 App 스토어에 등록하면, 사용자들은 아이폰이나 터치로 인터넷을 통해 App 스토어에서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수익이 일어 날 경우 금액의 70%를 제작자가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소프트웨어를 제작만 하면 애플이 유통을 담당해주니 좋은 어플리케이션을 개발만 할 수 있다면 개인 개발자들도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개발자가 위의 서비스를 이용할려면 아이폰 개발자 프로그램에 등록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등록비용은 개인을 대상으로 한 Standard는 99달러, 기업을 대상으로 한 Enterprise는 299달러입니다. 현재는 미국의 개발자들만 등록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몇달안으로 다른 여러 나라로 확대된다고 합니다.

SDK는 아이폰 DevCenter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으며 크기는 2.1GB입니다. 홈페이지에는 벌써 개발에 필요한 많은 레퍼런스와 샘플코드, 강좌 동영상들의 자료들이 충분히 준비되어 있습니다.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OS X 10.5(레퍼드)는 언제 써볼수 있을까..." 라면 촐싹대는 것이 아니였는데...
AND